Untitled Document
  


서비스 >
음색비교      






바이올린족 현악기들은 각각의 현이 나름대로 개성있는 음색을 지니고 있어서 멜로디를 낼때 어느 현에서 소리를 내주어야 하는가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다음은 베이스와 바이올린의 각각의 현이 내는 음색에 대한 비교 입니다.

이는 오래전에 음악동아(?)던가에서 다룬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으로 비올라와 첼로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신분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바이올린
베이스
첫째현 E 선 : 주로 강철로 되어있으며 투명하며 섬세하고 날카로운 강한 음을 가지고 있다.하이포지션의 기교와 생명력이 담겨있다. G 선 : 다른현들에 비해 다소 서정적이며 고음역에서 가락적인 좋은 부드러운음을 가지고 있다.
둘째현 A 선 : E 선보다 부드럽고 표정적인 악구에 적합하다. 제 1포지션에서는 다소 강한 소리가 나오며 하이포지션으로 갈수록 소리가 약해진다. D 선 : G 선과 비슷한 음색으로 음량과 음폭이 좀더 넓으며 다소 신비스러움을 가지고 있다.
셋째현 D 선 : A 선보다 힘이 약하나 조용하고 감미로운 또는 침착함을 가지고있다. 이 온화하고 아름다운 소리는 4개의 현중에서 중용을 나타낸다고 할수있음. 때때로 개방현 G선을 수반하여 독특한 음색의 가락을 내기도 한다. A 선 : 풍부한 배음으로 중량감이 있고 우울한 면이 있는 반면에 안정감을 주기도 한다.
넷째현 G 선 : 강한 장력을 가지고 있으며 힘차고 맬랑콜릭한 소리를 낼수있다. 특히 강한 액센트를 붙인 매우 강렬한 음을 표출시키며 특히 하이포지션에서 더 박력있는 소리를 낼수있다. G선만을 사용하여 연주되는 곡이나 멜로디가 있는것도 위의 특성 때문이다. D 선대신 G선을 쓰면 음향과 힘을 유지할수 있다. E 선 : 최저음으로서의 음울하고 근엄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선을 너무 많이 쓰거나 남용하면 음향이 무겁고 무미건조해지기 쉽다.


베이스의 경우 G선이 높은 현이고 가장 부드러운 소리가 나기 때문에 바이올린의 G현만을 위해 작곡된 곡이 그대로 베이스로 연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파가니니가 작곡한 "롯시니 오페라 모세주제에의한 변주곡"을 베이스 편곡으로 옮긴 것이 있습니다.